기타

KIWI 키위 닷컴 조심하세요. 항공권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자. 일정 지연으로 인한 스케쥴 변경 성공

저니노마드 2024. 11. 25. 20:00

Sky Scanner에서 최저가 비행기표를 검색하면 나오는 곳인데.

키위 닷컴 포함해서 해외 대행사에서는 항공권을 구매할 때 조심하세요.

항공권은 무조건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이번에 큰 수업료를 치를 뻔 했네요.

검색해보니 이미 악명이 높던 곳이더라구요.

공식 홈페이지보다 좀 더 저렴해서, 설마 나는 무슨 일 일어나겠어? 라는 생각으로 구매했었는데

크게 후회했습니다.

저는 이번에 인천에서 푸꾸옥 가는 비행기표를 왕복으로 구매했습니다.

가는 편, 오는 편 모두 직항이 아니라 1번 경유하는 비행기였습니다.

그 중 귀국편이 푸꾸옥에서 하이퐁, 하이퐁에서 인천으로 오는 비엣젯 비행기였는데

항공사 측에서 푸꾸옥 -> 하이퐁이 24시간 지연시키면서, 하이퐁 -> 인천가는 비행기도 같이 못하게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참고로, 푸꾸옥에서 하이퐁은 탑승객이 많지 않아 취소가 잦다네요.

10/20 푸꾸옥 -> 하이퐁 -----> 10/21 푸꾸옥 -> 하이퐁

10/20 하이퐁 -> 인천 -----> 10/20 하이퐁 -> 인천

저는 비행기표를 살 때 '지연이나 취소에 대한 환불 또는 변경 보장 옵션'을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키위 닷컴에 전화했을 때는 아무런 도움을 받을 수 없고. 33만원이라는 돈을 내고 다시 비행기표를 사라고 하더라구요. 참고로 키위 닷컴은 평일 오전 9시~5시 사이에 조선족이 한국말로 통화해줍니다. 이외에는 영어로 통화 가능합니다. 키위 전화번호는 티켓에 있습니다.

24시간 이상 지연된 비엣젯 항공편은 항공사에서 무료로 환불해주거나 비행기표를 변경해줍니다.

푸꾸옥 -> 하이퐁 가는 비행기표가 10/19일에 있었기 때문에 비엣젯 항공 본사에 스케쥴을 변경해달라고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이메일 주소: 19001886@vietjetair.com

비엣젯 항공사는 항공 스케쥴 변경을 할 때 항공권 구매 당시 승객 정보에 입력된 이메일 주소나 핸드폰 번호로 연락온 것으로 구매자 본인이라 생각하고 변경해줍니다.

키위 닷컴에서 항공편을 구매할 때 제 이메일을 사용하지 않고 가상의 이메일을 사용해 만듭니다. 그리고 키위 닷컴은 이 이메일 주소는 보안이라는 명목으로 절대 알려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 이메일로 보낸 스케쥴 변경 요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어요. 예약 정보에 있는 이메일이 제 이메일이 아니기 때문이죠.

핸드폰으로 비엣젯 항공 본사에 직접 연락하라고 안내 받았습니다.

핸드폰으로 비엣젯 본사에 전화했습니다. 비엣젯 본사 서비스 센터 전화번호는 (+84) 19001886, +84) 28 3526 68 68 이 두개가 있는 데 이 중 +84) 28 3526 68 68로 전화하세요. 좀 기다리면 영어로 연결하려면 2번 누르라고 나옵니다. 그럼 일정 변경 건으로 1번 누르시면 되요.

비엣젯 본사 전화번호: +84) 28 3526 68 68

해외 전화라 002로 전화 걸었는데, 20분에 3만원 넘게 나왔습니다.

002로 전화걸지 마시고, Yolla라는 어플을 깔고 충전하세요. 4$씩 충전할 수 있습니다.

진작 알았다면 3만원은 안나갔을 텐데..

참고로 모든 대화는 영어로 진행됩니다.

어플로 비엣젯 본사에 전화를 겁니다. 변경을 원하는 PNR 번호를 먼저 물어봅니다. 그리고 승객 이름을 물어요.

이번엔 비엣젯 본사에서 제 핸드폰 번호가 Passenger(승객) 정보에 없다고 합니다. 제 핸드폰 번호가 없어서 핸드폰으로 연락해도 변경해줄 수 없으니 무조건 대행사인 키위 닷컴에 연락해서 승객 정보에 제 핸드폰 번호 입력해달라고 요청하라네요. 이 과정에 비엣젯 한국 지사를 알려주긴 했는데, 전화해도 한국 지사에서도 제 항공권에 대한 권한이 없기 때문에 해줄 수 있는 게 없습니다.

만약 핸드폰 번호가 Contact Information이 아니라 승객 정보에 입력되어 있다면, 본사에 연락했을 때 바로 항공편 스케쥴 변경해줄 겁니다.

하지만.. 제 핸드폰 번호는 Contact Information에 있지만 승객 정보에는 없었죠.

키위 닷컴에 다시 전화해서 제 핸드폰 번호를 그냥 업데이트 해달라고 하면, 잘못된 정보를 다시 고치는 건 줄 알고 안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본인들은 Contact Information에 넣었으니 입력 잘했다고 주장할 겁니다. 잘못된 정보를 업데이트 하는 게 아니라, 항공사에 직접 전화로 연락해서 승객 정보에 없는 내 핸드폰 번호를 입력해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보장 옵션을 구매 안했기 때문에 변경/환불은 얘기만 나오면 무조건 못해준다 그럽니다. 그러니까 승객 정보에 핸드폰 업데이트 해야한다고 요구해야 해요. 그런데 나중에 보니 키위 닷컴도 직접 항공권을 구매하는 게 아니라 또 구매 대행사를 통해서 구매하고 있더라구요. 키위 닷컴에서도 구매 대행사에 핸드폰 번호 입력 처리 요청을 하고 응답을 받으려면 시간이 걸린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결국 핸드폰 번호가 업데이트 되기 힘들겁니다. 키위 닷컴은 계속 업데이트 했다고 말해주는 데, 항공사에 연락해보면 승객 정보에 제 핸드폰 번호가 업데이트가 안되어 있다고 합니다. 항공사는 그럼 다시 또 키위 닷컴에 연락해봐라. 이 일의 반복이에요. 사실 얘네들은 제 항공권 인질로 잡고 돈 버는 거거든요.

핸드폰 번호가 업데이트 되어야, 항공권 스케쥴을 변경할 수 있는데, 여행사가 안해주면 항공사를 통해서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때 쯤 아깝지만 키위 닷컴에 33만원 내느니, 비엣젯 공식 홈페이지에서 푸꾸옥 -> 하이퐁만 항공권을 다시 구매할까 생각들더라구요. 제 경우 다시 사면 12만원 정도 더 들었습니다. 표 값은 갈수록 오르고, 시간은 없고..

저는 항공권을 새로 구매하기엔 너무 분하더라구요.

전 여행사가 절대 알려주려고 하지 않는 이메일 주소를 알아내기로 했습니다.

그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항공사에 승객 정보에 핸드폰 번호를 변경해달라고 하면 변경해줄 거라 생각했어요.

그리고 그 예상은 맞았습니다.

키위 닷컴에서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 패턴을 알아냈습니다.

혹시 막히거나, 키위 닷컴에서 컴플레인이 들어올 수 있으니 메일 주소 패턴은 문의 주시면 비밀 댓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키위 닷컴에서 사용한 이메일 주소를 알아내면

네이버 메일의 환경설정 > 기본 설정 > 쓰기에 들어가 '보내는 이름'에 키위 닷컴에서 사용한 이메일을 적어주세요.

그럼 메일 보낼 때, 키위닷컴 이메일 주소<내 이메일 주소> 이런 식으로 보이게 됩니다.

예를 들면 'abc@kiwi.com<my@naver.com>' 이런식으로 보이게 됩니다.

메일 안에 들어가서 보지 않으면 보낸 이는 abc@kiwi.com만 보이게 되죠.

어찌 됐든 항공사 측에서는 부킹 정보에 있는 이메일 정보로 메일이 온 것이기 때문에, 핸드폰 번호를 입력해달라고 메일을 보내면 항공사 측에서 핸드폰 번호를 승객 정보에 업데이트 해줍니다.

다시 전화를 하니 핸드폰 번호가 업데이트 되었다고, 항공권 스케쥴 변경 해줄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항공권을 10/19일에 출발하는 것으로 무료로 무사히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푸꾸옥에서 인천 직항으로 바꿔달라고 하니 항공사에서도 2명 60만원 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푸꾸옥에서 하이퐁 가는 출발편만 변경하였습니다.

어찌됐든 여러분 무조건 항공권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세요.

다시는 저와 같은 피해자가 나타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했습니다.